[신간] 모바일 트렌드 2015
[신간] 모바일 트렌드 2015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4.12.08 14: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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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모바일 트렌드 대전망
▲ 모바일 트렌드 2015 ⓒ 미래의 창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2015년을 관통하는 모바일 트렌드의 화두는 무엇일까? 바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붕괴와 옴니채널 시대의 도래다. 옴니채널이란, 상거래와 정보소통, 고객 접점의 축이 과거처럼 오프라인 매장, TV, PC 등에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지속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뜻한다.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수령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쿠폰을 사용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니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접속되어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구분은 의미 없는 일이 되었다. 그 중심에 모바일이 자리하고 있다.

상거래 채널 간의 경계를 없애고 유기적인 화합을 이룬 것이 옴니채널이라면 이를 서비스와 상품으로 구성해주는 것이 O2O(Online to Offline, Offline to Online)다.

<모바일 트렌드 2015>는 이러한 온·오프라인 경계 붕괴와 O2O 서비스의 확산이 커머스, 모바일 결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콘텐츠,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네트워크, 이동통신 유통 등 개별 분야에서 어떻게 실현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커머스에서는 구체적인 기업 사례를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 채널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보여준다. 모바일 결제에서는 IT 기술과 금융산업의 융합으로 인한 핀테크 시대가 활짝 열릴 것을 예고한다. 현금 대신 쓰는 모바일 활폐와 모바일 뱅킹을 뛰어넘는 '간편결제'의 활성화가 대표적인 예다. 아울러 모바일 결제, 디바이스, 네트워크 분야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알리바바, 텐센스, 샤오미 등 중국 ICT 기업에도 주목한다.

가까운 미래에는 사람고 사람, 사람과 사물, 심지어 사물과 사물까지 모든 것이 모바일로 연결되는 '초융합 사회'가 실현될 전망이다. <모바일 트렌드 2015>는 온·오프라인 경계가 사라지는 시대에 모바일 중심 전략과 그 구체적인 예를 보여주는 적절한 예측서가 될 것이다.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 kmj@newstop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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