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우리가 휴대폰을 사기 위해 매장을 방문할 때 어떻게 찾아가는가? 매장에 전화해서 길을 묻는가? 아니면 지도를 찾아서 가는가? 이렇게 매장을 수고롭게 찾아 방문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가 휴대폰 매장을 별 무리없이 찾게 되기까지는 하나의 비밀이 담겨있다. 바로 상권과 입지 분석! 상권과 입지를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휴대폰 매장을 개설하는 쪽과 그렇지 않은 쪽은 사업 성과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매장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상권과 입지'지만 이를 간과하거나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가 많다. 이에 10년차 매장 개설 관리를 해온 저자 김득운은 <찾으면 보이는 휴대폰 매장 입지의 정석>을 펴내 그간의 매장 개설 노하우를 대공개했다.
이 책은 통신 매장의 특성 및 통신 매장 입지 분석, 이동 통신 매장 개설에 대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통신 매장의 판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 및 우수한 매장을 개설하기 위한 기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상권과 입지에 대한 이론으로 좋은 입지의 조건, 5가지 피해야 할 입지 등을 소개하고 제2장에서는 유형별 상권으로 핵심 상권과 비핵심 상권, 상권 파악시 유의할 점 등을, 제3장에서는 소설로 보는 실전 매장 개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꼭 알아야 할 필수 서류 및 부동산 용어를 정리해 매장을 개설할 때 실제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고 있다.
# 예를 들어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으면 좋은 입지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인도의 폭이 넓으면 좋은 입지라고 말할 수 있지만 유동 인구는 많은데 인도의 폭이 좁으면 나쁜 입지라고 말합니다. 인도의 폭이 좁은데 사람들이 많으면 본능적으로 걷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매장 앞을 그냥 스쳐 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권을 보통 '흐르는 상권'이라고 합니다. 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이런 곳에 입점해서는 성공적인 매출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 외에도 그 이상을 볼 수 있는 눈썰미와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좋은 입지를 선정할 수 있게 됩니다.
휴대폰 매장에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지만 무작적 덤벼들다가는 망하기 십상이다. 10년 차 휴대폰 매장 개설 관리 전문가가 말하는 <찾으면 보이는 휴대폰 매장 입지의 정석>을 통해 알짜 정보를 얻어보자. 입지와 상권 분석으로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끌어내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 kmj@newsto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