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비 일일 유료 매출 10배 이상 증가해
스마트폰 앱 기반의 모바일 콘텐츠 회사 북팔에 따르면 2013년 한 해 동안 자사의 앱 사용자들에게 다운로드한 전자책 콘텐츠는 모두 900만권이며 이중에서 특히 유료로 판매된 콘텐츠는 200만권에 이르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선택하면서 발생한 페이지뷰는 8천만뷰를 기록했다.
북팔은 그밖에 월별 누적 방문자와 재방문율 그리고 월간앱 체류시간을 함께 발표했는데 작년 한 해 월간 평균 누적방문자는 8백만 명을 넘었고 재방문율도 85%를 넘겼으며 월간 체류시간은 2013년 9월 기준으로 430분을 기록했다. 이 추세는 2012년에 대비하여 두 배 이상 증가한 모습이다.
최근 소설과 만화 형태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네이버 웹소설과 레진 코믹스 등에서 의미 있는 유료화가 진행되고 있다.
북팔 김형석 대표는 “북팔의 작년 1월과 올해 1월의 일일 유료 매출을 비교해보면 10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본격적인 콘텐츠 유료화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앞으로 스마트폰은 본격적인 콘텐츠 경쟁이 될 것 이라고 말하며 콘텐츠 경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모바일 사용자에 적합한 콘텐츠 기획력과 고객 친화적인 유료 모델 개발”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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